75F18A4610BA097EBB904226E3791D50
본문 바로가기
  • BLUE PONY
  • CLUB 5STANGZ
My mustang/블루포니 정비

5.5 머스탱 메뉴얼 살펴보기 - 머스탱 정비, 엔진오일

by 블루포니 2022. 10. 3.
728x90

5.5 머스탱 매뉴얼 살펴보기 - 머스탱 정비, 엔진오일

가끔 정비 문의가 쪽지나 덧글을 통해 들어옵니다.

블루포니 주인은 중소기업에 다니는 평범한 회사원입니다.

그리고 제 환경은 동생이 카센터를 하기 때문에 정비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기에

다른 분들보다는 좀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도 정비에 대한 부분과 물품의 구입,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 페이지를 만들어 보려 합니다.

이번에는 엔진 오일에 교체에 대해서 써보려고 하는데

전문적인 정비사가 아니기 때문에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그냥 재미로 보는 페이지가 되었으면 합니다.

 

제경우 엔진오일은 5천 킬로미터 주행 후 갈아줍니다.

보통 리터당 만원에서 이만 원 사이에 있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구체적으로 사용해본 것은 암쓰오일, 쉘 핼릭스, 카닥, 몬스터 블러드 등이 있습니다.

그럼 매뉴얼에는 머스탱의 엔진 오일이 어떻게 설명되어 있는지 먼저 보겠습니다.

 

머스탱 엔진룸
블루포니 엔진룸

제차를 타워 브리스, 오픈 흡기, 오일 캐치 켄, 후드 리프트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후드 리프트는 정비나 세차할 때 아주 좋습니다.

 

오일량 확인

평소에 오일량 체크는 필수입니다.

매뉴얼에 보면 평평한 곳에 차를 세우고  딥스틱을 깨끗이 닦은 다음 끝까지 넣었다가 뺐을때

오일 레벨이 윗구멍과 아랫구멍 사이에 오면 적절하다고 하네요.

미달이면 보총, 넘치면 빼라고 되어 있습니다.

오일량이 많은 것도 문제가 되나 봅니다.

 

오일에 대한 규격도 알아보겠습니다.

매뉴얼에 나와 있는 것을 살펴보겠습니다.

오일규격

일단 자동차 회사의 권장 사용 오일 규격입니다.

api의 숭인이 있는 오일과 5W-20의 점도를 사용하라고 되어 있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5W-30을 선호합니다.

5W-20
암스오일 5W-30

설명서에는 20을 넣으라고 했는데 개인적인 느낌은 30이 적당한 거 같아 요즘은 5W-30을 주로 이용합니다.

몬스터블러드

어떤 오일이 좋다 안 좋다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교환 시에 가장 느낌이 좋았던 거는 암쓰였습니다.

 

오일규격

오일 고르실 때 참고하세요.

막상 쓰려하니 별거 없네요.

 

그럼 비용이나 알아보고 마무리해야겠네요.

우선 엔진오일 6리터 정도 사야 하니까 오일값은 대략 7만 8천 원 정도 들어가겠네요.

리터당 1만 3천 원짜리 기준입니다.

그리고 에어필터랑 오일필터는 네이버 쇼핑이나 옥션에서 구할 수 있는데요.

보통 3만 원 정도에 세트로 팔고 있네요.

그리고 공임비...

이 부분은 정비소마다 좀 차이가 있을 수 있겠네요.

대략적으로 2~5만 원 정도 들지 않을까요?

 

머스탱 엔진오일 교환

엔진오일에 교환비용에 대해서 정리를 하자면 

오일과 부품을 준비해서 공임을 주고 간다면 최대 13만 원에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일은 매뉴얼에 나와있는 기준을 만족한 제품을 고르시고

필터류는 너무 저렴한 것은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될 수 있으면 인지도 있는 자동차 부품회사 것을

구입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제 과일 판매 영업 들어갑니다.

부모님이 운영하시는 과수원 스토어 링크로 이만 물러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https://smartstore.naver.com/kwonsungfarm

 

권성농원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충남 아산에 위치한 맛있는 과일을 만드는 과수원 권성농원 입니다

smartstore.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