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site-verification: naver99dbfbeec953db7514d1875938ecb0d6.html 5세대 머스탱 냉각팬 교체기-저속팬모드 고장 75F18A4610BA097EBB904226E3791D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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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mustang/블루포니 정비

5세대 머스탱 냉각팬 교체기-저속팬모드 고장

by 블루포니 2024.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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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대 머스탱은 열이 많아서 냉각 쪽은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보통 써모스텟도 고질병이고 워터펌프, 냉각수통 크랙 등이 있습니다.

 

이번 고장 모드는 라디에이터 팬이 실린더 해드온도 기준 98도에서 저속팬모드, 108도에서는 고속팬모드로

엔진열을 식혀주는데요 고속은 아마도 강제 모드인거 같아서 108도가 넘어가면 돌긴 합니다.

우렁차게...ㅎㅎ

A/C를 켜도 팬은 강제모드로 켜지는 거 같더라고요.

최근 냉각수 온도가 100도를 넘기는 일이 많아서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였습니다.

머스탱 게이지 정보

108도가 되어야 팬이 작동하네요.

그럼 우선 진단부터 확실히 해야 됩니다.

릴레이가 문제인지, 휴즈가 문제인지, 휴즈박스가 문제인지...

머스탱 스켄

동생이 진단기로 병명을 잡아줍니다.

고장코드

고장코드 P048000 팬 1 제어회로가 문제라고 뜨네요.

저항 쪽을 테스터기로 찍어보니 단락이나 망가진 듯 보입니다.

 

우선 가장 저렴한 알리산 저항을 사봅니다.

05-09년식 머스탱 저항을 2만 원대에 팔더라고요.

그래서 한번 시도

알리산 저항

음... 소켓이 맞지 않습니다.

소켓이식

기존 저항 소켓을 이식해서 꼽아봅니다.

저항교체

와우 결과는 108도에서 고속팬 작동...ㅎㅎ

역시나 조금이나마 믿었던 내가, 그 혹시나 하던 마음이... 뽑기를 잘못한 건지 아무튼 실패입니다.

 

락오토에서 SKP제품으로 구입

배송비까지 20만 원 들었습니다.

라디에이터팬

일주일 만에 도착 역시나 빠릅니다.

주말에 세차장에서 교체해볼까 합니다.

 

흡기필터제거

우선 흡기라인을 떼어줍니다.

박스깐 라디에이터팬

새 부품을 먼저확인합니다

소켓이 맞는지부터요

다행히 비슷하네요.

라디에이터 팬 탈거

흡기라인 빼고 냉각수통 볼트 2개 풀어서 제쳐두고 팬에 볼트 3개 풀고 빼내면 탈거가 완료됩니다.

물론 저항쪽 커넥터 빼야 하고요.

탈거후 모습

탈거완료.

공간이 여유롭니 작업하는데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새제품

이제 새 팬을 조립해 봅니다.

조립완료

짜잔 완성되었습니다.

교체후

98도 부근에서 저속팬이 돌면서 온도를 훅 내려주네요.

헤드온도가 이제 100도가 넘어갈 일은 없겠네요.

머스탱

오늘도 즐거운 다이로 휴일을 잘 마무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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