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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mustang/블루포니 성장일기

5세대 머스탱 보강킷-단단한 차로 변신. 비용도 궁금하다면...

by 블루포니 2022. 8.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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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포니 머스탱의 보강 킷 장착 이야기

우선 제차에 장착한 보강킷은 스트럿바랑 하체에 들어가는 언더바 2개, 트렁크쪽에 들어가는

리어 바 1개 해서 총 4개의 보강 킷을 장착하였습니다.

장착전 머스탱 하체

보강 킷은 뭘까?

좋아하는 것에 뭔가 좋은 것을 먹이고, 입히고 싶은 그런 마음에 일단 좋다니까 달아보기로 했습니다.

나는 전문가가 아니니까 제작,판매자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보겠습니다.

물론 정답이 아닐수도 있고 생각이 다를 수도 있으니까 이점은 각자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제작사 설명

자동차의 바디는 운행시 가장 많은 충격을 전달받는 부분입니다. 
자동차의 정확하고, 정교한 운동 성능은 바디의 경령화, 고강 성화가, 이루어졌을 때 극대화됩니다.

스트럿바, 하체 보강은 고속 직진성 뿐만아니라 브레이킹, 코너링 시 큰 부하가 걸릴 때 서스펜션이 
정확히 작동해 타이어의 접지성을 확보하고 정교한 스티어링 조작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속도에서도 운전자가 코너링시, 급 브레이킹시, 혹은 강하게 액셀을 밟을 때 발생하는 차체의 하중 이동에 안정감을 선사합니다.

새시 플랙스/차체 변형 및 비틀림 현상을 발생시키면서 타이어의 그립을 잃게 만들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차량뿐만 아니라 엔진의 파워업 차량, 서스펜션 튜닝, 브레이크 튜닝 차량, 노후된 새시 차량에도 특히 효과가 잘 전달됩니다.

간단한 스트럿바 보강으로 정확한 조종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바디 보강과 함께 차량은 튜닝 변화에 더 효과적으로 반응하게 될 것입니다. 

개선된 사항은 특히 하드 서스펜션 환경에서 분명해집니다.

섀시는 또한 엔진 업그레이드 후와 브레이크 시스템 업그레이드 후에 더 잘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시 강화 기술에 의한 강화된 새시는 차량의 플랫폼이 어려운 환경 하에서도 지속할 수 있도록 보호할 것이고, 

특히 모노코크 차량 플랫폼뿐만 아니라 프레임 차량에서도 효과적입니다.


프런트 스트럿바는 강화의 목적으로 프런트 새시 위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모든 차량의 프론트 새시는 다르기 때문에 실제 차량 환경에 기초하여 프런트 바를 디자인하고 개발하는데, 

완벽을 기하기 위해 반복적인 시험과 증명을 거칩니다.


*** 스트럿바는 일체형(1-Piece Type) 타입으로 좌, 우의 상단 마운트를 고정하여 주행 시에 일어나는 

차체, 섀시 정렬의 변화 및 뒤틀림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쉽게 장착하고, 

주행 안정 성능을 끌어올리는 가장 효과적인 강화 부품입니다.



주행중 서스펜션 부위는 노면에서의 응력을 가장 많이 받는 부분이므로 

전면 조향성에 영향을 주는 차대를 보강하는 스트럿바는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체, 새시는 주행(가속, 감속, 코너링, 요철, 도로 노면 단차 등)중 외부로부터의 충격에 따라 시간이 지날수록 뒤틀림 왜곡, 정렬 변형이 올 수 있습니다.

스트럿바는 이를 미연에 방지하고, 차체 앞 또는 뒷부분의 강성을 높여 서스펜션의 정확한 움직임과 

브레이킹시 좀더 빠른 피드백을 전달하게 되어 스티어링 핸들 조작성을 정교하게 만듭니다.

자동차 제조사에서 고성능 버전이나, 스포츠 차량에서 순정으로 대응되는 

스트럿바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도 그러한 이유입니다.


*** 맴버멤버 브레이스는 플로어 부분의 강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서스펜션 멤버와 하부 차대 시스템을 연결하여 불필요한 움직임을 억제하고 

서스펜션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주행 중 차량의 바디 왜곡을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멤버 브레이스(로워암 바)는 좌, 우 서스펜션과 자동차 섀시 사이에 있는 아래쪽 지지부에 설치됩니다.

로워암이 차체에 연결된 부위에, 맴버 브레이스를 보강하여, 

스티어링 핸들링 반응을 더욱 민첩하고 정교한 응답성을 향상합니다, 

프런트 스트럿바가 상단에서 서스펜션과 바디를 지지하듯이 멤버 브레이스는 하체에서 지지하는 구조입니다.

 

별표는 업체이름인데 내 돈 내산이라 굳이 밝히진 않겠습니다.

 

하나둘씩 모으다.

그럼 드레곤볼처럼 모은 나의 보강 킷들입니다.

순정스트럿바

머스탱 동호회에서 득템

Rear Member Brace

리어 멤버 브리스... 울**레이싱사 신품이다.

Front Member Brace

프런트 쪽 보강 킷

트렁크바

이건 아마 구하기 힘든 것 같다.

요즘 홈페이지에도 없는 제품이다.

나름 쫀득한 맛을 선사하는 보강 킷이다.

이곳에 트렁크 등대 신 led바 등을 달아도 좋은 공간이 나옵니다

 

스트럿바 장착

스트럿바에 차 색깔에 맞춰 랩핑도 하고 뽐을 내보았습니다.

이건 바로 체감이 오는 정도로 심리적으로도 안정된 코너링을 선사하는 부품인 듯합니다

하체보강킷 장착

프런트와 리어 쪽 멤버 브리스...

보약이 몸에 좋은지는 잘 모르지만 좋다는 믿음으로 먹는 것처럼

좋을 거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장착하였습니다.

리어맴버 브리스

다운을 하면 저 보강킷때문에 도저히 다닐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보강 킷을 달면서 다운스프링에서 순정으로 돌려놓았습니다.

여담이지만 자동차 검사소에서 정기검사받을 때 저 보강킷때문에 하체 높이 기준 미달이 되어

떼고 검사를 받아야 할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제가 실제로 저기에 걸리는 바람에 빠꾸를 먹었었죠.

 

총평

스트럿 바달고 한 달 타고 리어 보강킷 달고 한달타고 트렁크 바 달고 타고,

한 번에 장착한 것이 아니라 시간차를 두고 장착했던 제품들인데

스트럿바 달 때는 주행 안정감이 높았던 기분이 들고

하체 보강은 차체가 단단해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트렁크 바도 나름 나쁘지 않은 느낌이었고...

 

이번에 검사 때문에 하체 보강 킷을 떼고 2주 정도 타고 다녀보았는데

아무래도 달았을떄의 느낌이 더 좋았습니다.

물론 다 떼고 탔을 때는 소프트한  느낌이었고

다 달았을 때는 하드 한 느낌이었습니다.

 

주관적인 느낌이니 어디까지나 참고만 해주세요.

 

얼마가 들어가나?

스트럿바는 중고이고 15만 원 정도에 구입했고

나머지 제품은 신품이라 홈페이지에 가격이 나와있습니다.

90만 원 정도가 들었네요.

 

아직까지는 후회 없는 아이템입니다.

장착은 스트럿바는 어렵지 않으나 하체 킷들은 리프트를 사용해야 하므로 튜닝하실 분들은 참고해 주십시오.

그럼 다음에 또...

 

5세대 머스탱 블루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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